파일과 디렉터리
파일
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관련 정보의 집합
의미있는 관련있는 정보를 모은 논리적 정보
구성요소 : 파일을 이루는 정보, 실행하기위한 정보, 부가정보 (=속성, 메타데이터)
파일의 속성
디렉터리
1단계 디렉터리 : 모든 파일이 하나의 디렉터리 아래에 있는 구조
트리 구조 디렉터리 : 여러 계층을 가진 디렉터리 구조
※ 최상위 디렉터리는 루트 디렉터리라고 부르고 슬래시(/) 로 표현
디렉터리 루트 예시
경로
절대 경로 : 루트 디렉터리에서 자기 자신까지 이르는 고유한 경로
상대 경로 : 현재 디렉터리 부터 시작하는 경로.
파일 시스템
파티셔닝과 포매팅
파티셔닝 : 저장 장치의 논리적인 영역을 구획하는 작업
포매팅 : 파일 시스템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어떤식으로 쓸지 결정하는 작업
파일 시스템은 여러종류가 있고 파티션마다 다른 파일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.
파일 할당 방법
운영체제는 파일/디렉터리를 블록 단위로 읽고 쓴다.
파일을 보조기억장치에 할당하는 두 가지 방법 : 연속 할당 , 불연속 할당
연속 할당 : 보조기억장치 내 연속적인 블록에 파일 할당
단점 : 파일을 연속적으로 할당하기 때문에 파일이 삭제된 후 빈 블록들의 크기가 충분히 크지 않을 경우가 생겨 외부 단편화를 발생시키는 단점이 있다
불연속할당
연결 할당 : 각 블록 일부에 다음 블록의 주소를 저장하여 각 블록이 다음 블록을 가리키는 형태로 파일 할당
파일을 이루는 데이터 블록을 연결 리스트로 관리
불연속 할당의 일종 : 파일이 여러 블록에 흩어져 저장되어도 무방
단점 : 반드시 첫 번째 블록부터 하나씩 읽어들여야한다
오류 발생시 해달 블록 이후 블록은 접근이 어렵다.
색인 할당 : 모든 블록 주소를 색인 블록에 모아 관리하는 방식
파일 내 임의의 위치에 접근하기 용이
파일 시스템 살펴보기
FAT 파일 시스템
연결 할당 기반의 파일 시스템 -- 단점을 보완함
각 블록에 포함된 다음 블록의 주소를 한 곳에 모아 테이블 형태로 관리 (FAT)
유닉스 파일 시스템
색인 할당 기반의 파일 시스템
색인 블록 == i-node : 파일의 속성 정보와 15개의 블록 주소 저장가능
동작 방식
1. 블록 주소 중 12개에는 직접 블록 주소를 저장
2. 1 번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13번째 주소에 단일 간접 블록 주소 저장
단일 간접 블록 주소 : 파일 데이터를 저장한 블록 주소가 저장된 블록
3. 2 번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14번째 주소에 이중 간접 블록 주소 저장
4. 3 번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15번째 주소에 삼중 간접 블록 주소 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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